블로그 이용약관에는 회원이 꼭 알아두어야 할 회사와 회원의 관계에 대한 중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전기통신사업법령 및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한겨레신문㈜ 및 관계사{씨네21 ㈜(이상, 자회사) ㈜한겨레플러스(이상, 제휴사)} (이하 `회사`)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절차,조건등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회사와 회원의 권리 및 의무에 관련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 1.본 약관은 회원이 `내 블로그 만들기` 절차에 따라 블로그 개설시 "약관에 동의합니까"라는 물음에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하는 것으로 효력이 발생됩니다.
- 2.회사는 필요한 경우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 전 7일간 온라인 상의 공지나 전자 우편 등의 방법을 통해 회원에게 공지되고 적용일에 효력이 발생됩니다.
- 3.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블로그 또는 팀블로그를 폐쇄하고 본 서비스이용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 4.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기타 관계법령에 규정 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4조 (용어의 정의)
- 1.'블로그’라 함은 회원 개인이 글이나 그림 등을 올릴 수 있는 공간입니다.
- 2.`팀블로그`라 함은 서비스에서 회원이 만든 특정한 팀블로그를 말합니다.
- 3.`팀블로그 회원`이라 함은 블로그를 개설한 후 특정 팀블로그에 가입되어 팀블로그를 이용하는 회원을 말합니다.
- 4.`팀지기`라 함은 서비스에서 팀블로그를 개설하거나 전임 팀지기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은 자로서 개설한 팀블로그의 운영 전반에 책임을 지는 팀블로그를 대표하는 회원을말합니다.
- 5.`버금지기`이라 함은 서비스에서 팀지기가 선정한 팀블로그 운영자를 말합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 계약
제5조 (이용계약)
서비스 이용계약은 먼저 회원이 회사가 정한 약관에 동의하여 ID를 발급 받은 뒤,‘블로그 개설’을 신청하면, 회사가 이를 허락하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 -일반 : 블로그 개설 신청 완료 뒤 별도의 승인절차 없이 이용합니다.
- -전문 : 블로그 개설 신청 완료 후 운영자의 승인이 있어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기자 : 한겨레 소속 기자에 한하며, 블로그 개설 신청 뒤 운영자의 승인이 있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본 약관에 동의한 후 소정의 가입신청서에 서비스 이용시 필요한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제7조 (이용신청의 승낙)
- 1.회사는 회원이 가입신청 정보를 기재하여 블로그 개설을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단, 아래의 경우는 승낙을 거부하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 a.타인의 ID를 도용하여 신청한 경우
- b.사회의 안녕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 c.전기통신기본법령, 전기통신사업법령,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법령,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 d.다호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처벌을 받은 경우
- e.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신청 요건에 맞지 않을 경우
- 2.회사는 기술적인 이유나 정책 등의 이유로 인해 이용신청의 승낙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제3장 (블로그 및 팀블로그 개설과 폐쇄)
제8조(블로그 및 팀블로그의 개설)
- 1.회원 1인당 1개의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 2.블로그를 개설한 이용자는 팀블로그를 개설해 운영자로 활동하거나 팀블로그에 가입하여 회원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제9조 (블로그 및 팀블로그 폐쇄)
- 1.블로그와 팀블로그 폐쇄는 회원 본인이 블로그내 ‘블로그폐쇄 또는 팀블로그폐쇄’ 메뉴에서 직접 폐쇄(자진폐쇄) 할 수 있으며, 직접 폐쇄한 경우 폐쇄 후 바로 새로운 블로그 및 팀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 2.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블로그와 팀블로그의 개설 및 이용을 제한하거나 강제 폐쇄할 수 있습니다.
- a.블로그 및 팀블로그에 등록되는 글(덧글, 방명록 제외)이 6개월 이상 없는 경우 휴면블로그 및 휴면팀블로그로 전환되며, 휴면블로그 및 휴면팀블로그 전환 후 1년이상 등록된 글(덧글, 방명록 제외)이 없는 경우
- b.현행법에 위배되거나 저촉되는 내용 게재의 목적으로 개설 또는 이용하는 경우
- c.특정 개인이나 지역, 단체에 대한 비난 및 명예 훼손, 피해를 주는 내용 게재의 목적으로 개설 또는 이용하는 경우
- d.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저속, 음란한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향, 동영상을 전송, 게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내용게재의 목적으로 개설 또는 이용하는 경우
- e.회사의 운영진, 직원 또는 관계자를 사칭하거나 사기의 목적으로 개설 또는 이용하는 경우
- f.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광고, 판촉물 자료 게재, 출판, 방송 등의 상업적 목적에사용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는 목적으로 개설 또는 이용하는 경우
- g.타인이나 업체의 지적재산권, 초상권을 침해하는 내용의 게재 목적으로 개설 또는이용하는 경우
- h.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회사가 정한 제반 규정 또는 이용 조건을 위반하는내용의 게재 목적으로 개설 또는 이용하는 경우
- i.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거나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정보의 게재목적으로 개설 또는 이용하는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10조 (서비스의 제공)
회사는 본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 1.네티즌 블로그 생성/관리시스템, 전문필진 블로그 생성/관리시스템,기자 블로그 생성/관리시스템
- 2.팀블로그 생성/관리시스템
- 3.블로그에 정보를 생성(글쓰기)할 수 있는 시스템
- 4.팀블로그에 정보를 생성(글쓰기)할 수 있는 시스템
- 5.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 6.기타 회사가 자체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협력계약 등을 통해회원들에게 제공할 일체의 서비스
- 7.회사는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그 복구에 최선을 다합니다. 다만 시스템점검, 천재지변, 비상사태, 기타 부득이한 경우에는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11조(팀블로그 회원의 관리)
- 1.팀블로그 가입 신청은 블로그 개설 회원에 한하며, 가입신청에 대한 승인 처리는해당 팀블로그에서 정한 가입 방식 및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 2.회원의 팀블로그 가입신청 및 이용시 해당 팀블로그 소속 회원관리 권한을 가지는팀지기와 버금지기에 한하여 신청한 회원의 실명, 아이디 등 해당 팀블로그 가입 및 이용시 필요한 회원의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팀지기의 권한과 의무)
- 1.팀블로그 회원의 팀블로그내 읽기, 쓰기, 삭제 등의 권한은 해당 팀지기가 부여하며이에 따른 책임은 팀지기에게 있습니다.
- 2.팀지기는 팀블로그에 올려진 게시물과 자료의 관리 및 운영의 책임을 가집니다.
- 3.팀지기는 팀블로그 회원 중 운영자를 선정하여 팀블로그 관리를 위임할 수 있습니다.
- 4.팀지기와 운영자는 어떠한 경우에도 회원 본인의 허락없이 회원의 신상정보를제3자에게 공개할 수 없으며, 팀지기는 회원 개인 신상정보의 무단 유출로 일어나는 민형사상의 모든 책임을 집니다.
- 5.팀지기 및 운영자는 관리 메뉴 중 `팀블로그 폐쇄`를 클릭함으로써 팀블로그를 자진폐쇄 할 수 있습니다.
- 6.팀지기가 자진 폐쇄한 팀블로그는 복구할 수 없으며 자진 폐쇄된 팀블로그의 자료는보관 없이 삭제됩니다.
폐쇄된 팀블로그의 자료에 대한 모든 책임은 팀지기에게 있습니다.
- 7.팀지기의 권한을 해당 팀블로그 회원에게 양도하거나 회원 아이디를 삭제한 경우, 팀지기로서의 모든 권한은 상실되며 그 권한은 피양도자 또는 회사의 팀블로그 관리자에게 귀속됩니다.
- 8.팀지기가 본인의 관리 소홀로 인해 패스워드가 타인에게 유출되어 팀블로그가 폐쇄되는 경우, 이로 인한 민형사상의 모든 책임은 팀지기에게 있습니다.
- 9.팀지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는 팀블로그 회원의 팀블로그 이용에 제재를가할 수 있습니다.
- a.스토킹 : 스토킹(stalking) 등 다른 회원을 괴롭히는 경우
- b.비방, 욕설 : 근거 없는 내용으로 타인을 비방하거나 욕설, 음란성의 게시물을 게시하는 경우
- c.음란물 : 불건전한 사진, 동영상, 문구, 음향 등을 게시하는 경우
- d.다단계, 돈벌기 등 상업적인 내용의 글을 게시하는 경우
- e.무단복제, 저작권 침해 : 타인의 게시물을 자신이 쓴 것처럼 위조하여 게시물을 등록하거나, 제 3자의 저작권 등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 f.범죄행위 : 등록된 게시물이 범죄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제13조 (블로그 및 팀블로그 정보의 이용)
- 1.회사는 블로그 및 팀블로그의 정보를 폐쇄하는 시점으로부터 6개월까지 보유할 수있습니다.
- 2.회사가 보관하고 있는 폐쇄된 블로그 및 팀블로그의 정보는 개설이력관리와 지적재산권 관리, 개인정보보호를 위해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회원의 게시물)
- 1.게시물이라 함은 각자의 블로그 및 팀블로그에 회원이 올린 글, 사진, 각종 파일과 링크, 타인의 블로그 및 팀블로그에 올린 덧글 등 모든 게시물을 포함합니다.
- 2.회사는 게시물의 포괄적 사용권과 서비스내 게시권을 갖습니다.
- 3.회원이 게시하는 게시물 및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회원 개인의 책임이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회사의 고의에 의한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 4.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회사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소요되는 비용을 부담하고 회사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회사가 분쟁 해결을 위하여 소요되는 비용을 지출하거나 회사가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기타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회사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 5.회사는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 할 수 있습니다.
- a.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시키는 경우
- b.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 c.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d.회사에서 규정한 게시기간을 초과한 경우
- e.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돈벌이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을 게시한 경우
- f.사이트의 개설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 g.기타 관계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 6.5 항의 원인으로 발생한 각종 손해 및 관계기관에 의한 법적 조치에 따르는 책임은 회원 본인이 집니다.
- 7.회사는 5항의 이유로 삭제한 게시물의 보관의무를 갖지 않습니다.
- 8.회사는 모든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갖지 않습니다.
- 9.회사는 탈퇴한 회원, 강제폐쇄한 블로그, 자진 폐쇄한 블로그의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보관할 의무를 갖지 않습니다.
제15조 (게시물의 이용)
- 1.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가공해 한겨레 지면 게재 또는 온라인 게재, 출판, 판매 등을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파트너 혹은 미디어에게 게시물의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2.회사가 회원 게시물을 이용해 출판을 하고자 할 경우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의 절차를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단, 회원정보에 등록된 연락처가 사실과 다르거나 회원이 회사의 연락에 응하지 않아 사전에 동의를 구하지 못한 경우, 회사는 출판된 후에 동의 절차를 구할 수 있습니다.
- 3.출판에 따라 회원에게 지급되는 원고료나 제공되는 혜택은 출판 동의과정에서 함께 공지 합니다.
- 4.회사는 다른 업체나 인터넷사이트와의 제휴에 따라 회원 게시물을 해당 업체나 사이트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회사는 회원의 동의 없이 회원의 아이디,필명,블로그명,블로그주소를 제외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16조 (게시물의 지적재산권)
서비스에 게시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과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또,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경우 게시자가 전적인 책임을 집니다. 이 경우 제14조 4항을 준용합니다.
제17조 (서비스 이용 시간)
- 1.회사의 업무 혹은 기술적 이유에 의한 별도의 공지가 없는 한,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동안 계속 제공됩니다.
- 2.회사가 업무 혹은 기술적 이유로 서비스를 중단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전에 서비스 중단사유 및 시간을 공지해야 합니다. 단, 천재지변, 긴급사태, 시스템 장애 등 예기치 않은상황의 경우는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18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유료서비스의 경우는 별도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19조 (면책)
- 1.회사가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 2.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3.회사는 서비스를 통해 제공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4.회사는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5.회원이 회사가 제공한 서비스를 통해 취득한 정보나 서비스에 게시된 다른 회원의 게시물을 통해 법률적 또는 의학적, 기타 재정적 사항에 관하여 필요한 결정을 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사전에 전문가와 상의하기를 권고합니다.
제6장 기타
제20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21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 1.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2.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 3.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 4.본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경우 회원 가입시 동의한 회원약관에 따르며, 회원 약관은 본 약관에 우선 적용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09년 3월 6일부터 적용되며, 2007년 3월 30일부터 시행되던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합니다.
본 약관의 적용일자 이전 가입자 또한, 본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